출처: https://imawesome.tistory.com/561 [Life & Story] 영어 외국어 조기 교육 언제부터
본문 바로가기
육아 , 유치원 관련

영어 외국어 조기 교육 언제부터

by 정보쏙쏙쏙 2021. 4. 16.
728x90
반응형

요즘 영어 조기 교육 또는 다른 외국어 조기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부모님들이 많이 보입니다.

영어 조기 교육은 요즘 사회가 국제화가 됨에 따라 다양한 나라에 대한 경쟁력에 대비한 현실로 받아들여짐에 따라 영어를 꼭 알고 있어야 한다는 중요성이 점차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언제 부터 영어 조기 교육을 해야 하는지, 유치원생 때 부터 해도 되는건지 아니면 어린이집 다닐 때부터 해도 되는건지에 대한 의문점이 점차 늘어가기 시작합니다.

이전에 비해 현재 초등학생의 영어 교육은 굉장히 기본적이고 보편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전국 유치원 수를 기준으로 과반 수 이상의 교사들이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영어가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공용어가 되었습니다. 요즘 일본이나 유럽, 러시아, 베트남 어딜 가더라도 서로 영어를 사용하게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해외 여행을 많이 요즘은 영어가 기본 언어가 되었습니다. 

외국어 조기 교육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아이들이 어른보다 외국어를 더 빨리 배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은 언어폭팔적 시기 또는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어른 되서 배우는 것보다 훨씬 외국어 습득을 빨리 한다고 합니다. 

아동은 어렸을 때에 언어를 획득하는 것이 모국어든 외국어든 그 언어를 노출만 시켜주면 쉽게 빨리 그 나라의 언어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고 이야기하면서 5세 6세 일 때에 외국어를 빨리 배워 놓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학생이 됨에 따라 외국어 능력이 점차 낮아진다고 하네요. 

대뇌 유연성을 주장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이 학자들은 아동의 경우에는 뇌 조직의 유연도가 높아서 외국어 또는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하지만 뇌 조직의 유연도가 점차 낮아지게 되면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거의 초등학생 때에 외국어를 배워 놓으면 효과가 좋다고 하고 중학생 때 이후 부터는 점차 대뇌 유연성이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요즘은 만3세부터 영어 조기 교육을 시작하는 부모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만3세부터 만4세까지의 유아들에게는 기초적인 교육이 가장 시급할 때인데 영어 조기 교육은 이 아이들에게 시기상조라고 표현합니다.

보통은 조기 교육을 만5세부터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

적절하지 않은 영어 또는 외국어 조기 교육은 뇌 발달이 아직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인 유아기에 뇌에 부담을 주게 되고 영어 조기 교육의 효과를 보기 힘들 뿐만 아니라 영어에 대한 혐오감 등 영어가 싫어질 수 있는 부작용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만 3,4세에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발달해나가는 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이루어 내야할 발달 과업들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발달 과업이 적절히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미래 우리 아이들의 영어 실력을 길러주기 위해 발달 과업이 적절히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지 않는다면 그에 따른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요?

영어, 외국어 교육 때문에 유아만의 사고력 창의력 발달을 늦춰지게 할 수 있답니다. 영어 조기 교육만을 강요하게 된다면 능동적인 아이가 아닌 수동적인 아이로 커갈 수도 있고 주의 산만한 행동을 보이는 부정적인 모습도 보여지게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